티스토리 뷰

목차

    2차 전지 화재 관련한 테마가 힘이 빠져 가는 것으로 판단하여 케이엔솔을 매도하기로 계획하였다. 그 외 매매는 엔비디아 실적 발표 때까지 보수적으로 대응하기로 하였다.

     

    케이엔솔 매매

    케이엔솔-일봉-차트-이미지
    케이엔솔 일봉
    케이엔솔-3분봉-차트-이미지
    케이엔솔 3분봉

     

    매수내역

    • 8월 26일 9시 45분 3분봉 매수
    • 10시 01분 3분봉 추가매수
    • 1시 42분 3분봉 절반 매도(고점 부근에서 매도 걸어둠)
    • 2시 23분 3분봉 추가 매수

    매수 포인트

    지난주부터 배터리 화재 관련 종목들이 주목을 받고 있었다. 당장을 실질적 수혜 종목은 없이 기대감으로 테마가 형성될 것으로 판단하여 관련 테마로 엮이는 종목 중 26일에 거래대금 상위에 해당하고 상승률이 높은 케이엔솔 매수했다.

     

    케이엔솔은 액침냉각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배터리 화재 관련뿐만 아니라 열관리가 필요한 AI반도체 관련으로도 이슈가 있는 종목이다.

     

    칭찬할 점

    3분봉에서 이평 터치 후 아래꼬리를 형성하는 것 확인한 다음 3분봉에서 양봉 뜨는 것까지 확인하고 매수한 점

    비중을 고민해서 분할매수한 점

     

    아쉬운 점

    오후에 처음 매수하려고 한 가격까지 내려왔는데 못 기다리고 추격 매수하여 계획대로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오전에 매매를 하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뇌동 매매를 해버렸다.

     

    배운 점

    매매하기 전에 정한 매매 가격을 지켜야 한다. 손이 느려서 사려고 하는 가격에서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순간 마음이 급해져서 상승 중에 추격 매수 형태가 된다. 느긋하게 마음먹고 매매하려고 하는 가격대를 지켜서 매매하도록 해야겠다. 

     

    케이엔솔-일봉-차트-이미지
    케이엔솔 일봉
    케이엔솔-3분봉-차트-이미지
    케이엔솔 3분봉

     

    매도내역

    • 8월 27일 종가 매도
    • 장후 시간 외 잔량 매도: 시간 외 매수는 없고 매도만 있어서 시간 외 잔량 매도

    매도 포인트

    오늘은 SNS딥페이크 관련 테마가 강하게 오르며 여러 종목들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테마 형성 단계 스치기만 해도 오르는 모습에 안 그래도 거래대금이 부족한 데다 한농화성 등 전고체 배터리 관련 종목이 제법 조정을 받는 모습이어서 계획대로 전량 매도했다.

     

    칭찬할 점

    매도가를 조금 높게 잡아서 1~2 호가 차이로 안 팔리고 등락을 반복했다. 매도가를 조금 낮춰가며 수정했는데 장중에는 안 팔렸지만 동시호가에서 가격을 올려 다행히 매도할 수 있었다.

    시황에 따라 매도하기로 마음먹고 그대로 이행한 부분은 잘 한 점이었다.

     

     

    삼천당제약 매수

    삼천당제약-일봉-차트-이미지
    삼천당제약 일봉
    삼천당제약-3분봉-차트-이미지
    삼천당제약 3분봉

     

    매수내역

    • 2시 52분 3분봉 매수
    • 3시 19분 3분봉 매수

    매수 포인트

    오후장에 코스피는 기관이 매수하고 코스닥은 외인이 매도를 줄이며 지수가 반등하는 것을 확인했다. 동시에 최근 환율 때문에 영향을 받는 일본 시장도 조금이나마 오르고 있고, 미국 선물 시장도 강보합 상태라 비중을 적게 해서 한 종목만 매수하기로 정하고 종목을 살폈다.

     

    오늘은 알테오젠이 코스닥 시총 1위에 등극하였고, 여타 바이오 종목들도 거래대금 상위에 포진하며 강세를 보였다.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를 보이는 반면, 바이오 관련 종목은 금리인하 수혜주로 꼽히며 미국 대선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미국이 생물보안법을 통해 중국을 배제하는 등의 기대감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했다.

     

    알테오젠은 코스닥 1위 등극이라는 호재가 있지만 증거금 100% 종목이고 기관이 매도하면서 장 막판 흘러내리는 상황이라 제외하고, 그 외 거래대금 상위의 바이오 종목들은 상승률이 너무 높았다. 요즘 장세는 상승률이 높은 종목들은 다음 날 바로 내리꽂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매수를 피했다.

     

    결국 선택은 외인, 기관 양 매수에 프로그램도 매수하고 적당히 높은 상승률 보인 삼천당제약을 매수했다. 일봉상 바닥권이고 20일 이평선은 다음 저항으로 보면 2~3%는 바로 오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60,000 원을 매도가로 정하고 일봉상 20일 이평선을 강하게 돌파한다면 종가에 재매수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절가는 152,000 원 부근에서 10일 이평선을 깨고 내려가는 지점으로 잡았다.

     

    아쉬운 점

    일봉도 완전 역배열이라 며칠 더 지켜보다가 20 이평을 돌파하는 날 사는 게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매수하고 나서 들었다.

    수급만 보고 매수했는데 거래량이 터진 것도 아니라서 매수 근거가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된다.

     

    배운 점

    더 많은 경험을 통해 확신을 가지고 매매할 수 있어야겠다.